티스토리 뷰

23. 7. 12. 작성

 

5년전 글인데 아직도 읽고 계신 분이 많아 업데이트 하려고 보니 글이 너무 주절주절이라...ㅠㅠ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할지 모르겠네요. 결국 원본 게시글을 아래로 밀어두고 현재 제가 사용하는 제품들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동안 저는 자동탈포기를 장만했습니다. 레진도 벌써 7년 정도 다뤘기 때문에 언어화하기 어려운 노하우도 많이 쌓인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와 작업환경이 크게 다른 분들께는 레진의 사용감이 완전히 다르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실하게 마음에 드는 제품을 찾았기 때문에 계속 작성합니다.

 

 

 

저는 레진을 두종류로 나누어 활용하고 있습니다.

 

1번. 황변, 투명도, 기름띠 발생 정도 등 모든 면에서 품질이 "비교적" 떨어진다고 판단하는 레진

ex) 나이스 레진, 쪼만한 마을 크리스탈(에폭시) 레진, 이슬레진 하이퍼스피드 등등 시중의 대다수 레진

이런 친구들은 색소를 왕창 넣어 만들 때에 사용합니다. 투명작업이나 도밍에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때 그때 할인중인 제품이나... 이유없이 땡기거나 호기심이 발동할 때 이 제품 저 제품 아무거나 사서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 비슷합니다...... (아마도 제가 탈포기가 있어서겠죠......)

굳이 개별 후기를 남기고픈 생각이 별로 없습니다. 다 비슷하게 구리고 괜찮기 때문에 .. . 기억에 남지도 않아요 ...

단지 경화속도가 빠른 제품을 선호합니다.

 

경험해보니 이정도 제품군에서 제품력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레진의 신선도일지도 모르겠다는 확신에 가까운 판단이 듭니다.

갓 딴 레진이 좋은 레진이다... 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레진을 정말 조금씩밖에 안 쓰는 분들은 처음 레진을 사자마자 적당한 용기에 소분해서 보관하시고(애초에 소용량을 사는것이 베스트), 개봉한 레진은 빨리 사용하세요. 사용시 뚜껑을 잘 닫아 산화를 방지하세요. 레진 병 입구에 하얗게 산화된 레진 찌꺼기가 낀 레진은 경화시 아민브러싱(흔히들 기름띠라고 부르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번. 고급 레진 (그냥 제가 이렇게 부릅니다)

ex) 클레이앤데코 주얼레진, 미니어몰 쥬얼레진, 쪼만한마을 클리어 레진, 더 있겠지만 시도를 해보지 않아 모르겠습니다.

레진 시장이 치열해지면서 종류도 다양해지고 가격도 평준화되어 상품 설명만 보아서는 1번 레진과의 구분이 어렵네요. 직접 사용을 해보아야만 판단이 설 것같습니다. 그런데 시도를 잘 안해봤어요. 비싼데 괜히 했다가 1번이면 열뻗치니까....ㅋㅋ

 

최근에 저는 쪼만한마을 클리어 레진에 정착했습니다.

구입해서 작업실에 둔 뒤 까먹는 바람에 2년 정도를 냅다 방치했었는데요, 개봉하지 않아도 타제품들은 경화제가 점점 노래졌었는데 이 제품은 깨끗하더라고요. 유튜브에서 이걸로 제작한 문진을 3년간 소장하고 계신 분이 올린 후기를 보니 그 작품도 황변이 거의 안왔고요... 가격이 상승하지 않는 한 계속 사용할 생각입니다.

미니어몰, 클데 레진도 괜찮았지만 쪼마 클리어쪽이 점도가 더 높고 경화시간도 짧아 마음에 들었어요. 2년 묵은 소용량(200g) 제품을 3개월간 도밍에만 쫌쫌따리 사용했는데 한번도 기름띠가 생긴 적이 없고 유리알같은 광택으로 도밍작업을 즐겁게 만들어준 레진입니다.

 

 

아무튼 중요한 건 신선도입니다. 개봉한지 오래된 레진이 있으시면 색소와 글리터를 때려넣어 처리하시고 새 레진을 사용하세요~

 

 

 

 

----------2018년에 작성된 게시글 원본---------

 

레진 뭐 쓰냐는 질문도 많고 해서...

 

해외 브랜드 레진도 써보긴 했는데 앞으론 안 살 예정이고 가격대도 다르기 때문에 같은 비교선상에 두기엔 어렵다고 판단, 대체로 가격이 균일하게 조성된 국내 레진 쇼핑몰들의 레진들만 얘기합니다 근데 별로 도움이 안되는 글일 것 같아요 ... ㅋㅋ ㅋㅋㅋㅋㅋㅋ 재미로 보기...

 

나열은 판매처 이름 가나다순. 저렴한 2액형-고급 2액형-UV 순 정렬. 제품 이름은 판매처에서 복붙했음

 

 

미니를 사랑하는 사람들 http://www.lovemini.co.kr

미니어몰 http://www.miniamall.kr

슈가데코 http://sugardeco.kr/index.html

쪼만한 마을 http://www.jjo.co.kr

클레이앤데코 http://clayndeco.com/index.html

 

 

 

1. 저렴한 2액형 레진

미사사 레진이랑 미니어몰 레진은 이름만 다른 거 아닌가?싶을 수준으로 비슷한 사용감. 미사사 것이 아아주 좁쌀깨알만큼 더 나은 것 같기도 하고요.... 근데 개인적으로 미사사에선 이거 외엔 살게 없어서(ㅠㅠ) 배송비 감안할 수준으로 뛰어나진 않고요... 그래서 미니어몰 제품을 꾸준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ㅋㅋ 미사사 합정역 근처에 샵이 있어서 가아끔 사다 씀.

 

쪼마 레진은 앞의 두 레진에 비해 확실히 품질이 떨어집니다. 쪼마에 이보다 저렴한 에폭시 레진도 있던데 그건 도대체 얼마나 난장이라는 것인가...ㅠㅠ? 궁금해서 함 사볼까 싶은데 재빠른 후회 예상됨

 

글고 저렴한 2액형 레진은 아아주 쪼끄만 기포가 모인듯한? 기름낀듯한? 고렇게 경화가 될 때가 있는데 레진을 열심히 히팅해주면 그런 현상이 엄청 줄어들어요. 덜 섞여서 그렇다는 얘기도 들어봤지만 아무리 섞어도 사라지지 않고 히팅을 해줘야돼요. 아무튼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끈적한 점도까지 경화되었을 때 저 부분을 통째로 걷어내버릴 때도 있어요. 편의를 위해 이름을 (상대적으로) 저렴한 2액형 레진이라고 써놨는데... 실제로 고급형보다 황변도 기포도 많기 때문에 질도 더 나쁘다고 얘기할 수 있겠지만 제가 판단하기에 이 두 레진은 사용처가 다른 거예요. 가격, 경화 시간, 점도가 완전히 다르니까요. 복잡하지 않은 몰드에 글리터와 색소를 많이 넣어 만들 거라면 굳이 고급 레진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요. 이건 낭비임.

 

 

 

 

 

2. 고급 2액형 레진

점도가 워낙 낮아 사용할 때마다 고통스러운 레진ㅋㅋㅋㅋ 몰드에 작업하는 게 아닌 경우 교반 후 몇시간 기다려서 점도가 높아지면 사용해야 하고... 하지만 결과물의 퀄리티를 생각한다면 안쓸 수가 없어요. 미니어몰 것을 사용하다가 클데 제품으로 갈아탄지 몇개월 됐는데요... 다시 미니어몰로 돌아갈까 싶기도 하고 긴가민가한 상태. 클데 레진은 처음 2-3시간동안엔 없던 기포가 경화 끝날 때쯤 되면 생겨 있더라고요. 빠른 시간 안에 경화되는 uv레진에선 이런 현상이 꽤 자주 목격되지만 2액형 레진을 쓰면서 한번도 없던 현상이 클데 레진에선 몇번이나 있었던... 미니어몰 레진의 황변은 아직 잘 모르겠고 클데 레진은(판매처에 의하면) 3년이 지나도 황변이 거의 없어서 이 현상만 어케 되면...ㅠㅠ 클데 레진에 정착하고싶네요 . . . ...

 

(아래로 갑작스레 슈가데코에 대한 전반적 딴소리 있음)

슈가데코 레진도 평판이 좋던데 앞의 두 레진이 충분히 퀄리티가 좋고 슈가데코 레진보다 저렴해요. 그래서 아직 써보지 않았음. 그리고 슈가데코는 뭐라고 할까... 상품 질에 신뢰가 안 갑니다... 저는 다른 쇼핑몰이면 또 모를까 취미공예 재료를 판매하는 쇼핑몰은 그 홈페이지의 디자인적인 면도 신뢰도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데요ㅋㅋ(하다못해 셀렉이라도......) 여기서 다루는 모든 판매처들 중 가장 예쁘게 꾸며진 홈페이지에 비해 상품 설명에서 전문성이 전혀 느껴지지 않아요. 다른 샵들엔 다 있는 레진 안전성 검사 결과도 업로드되어 있지 않고. 레진은 아니지만 누가봐도 잘못 제작된 다이어리 속지(먼슬리에서 일주일이 목요일부터 시작됨ㅋㅋㅋㅋㅋㅋ)가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후기가 올라오자 덧글로 전 이게 더 편하던데 <<라고 쓰신 거 보고 여기는 걸러야한다...........는 생각을 해버렸음........ 상품에 불량이 있을 수는 있지 하지만 대처를 저렇게 하는 것은............... 하나를 보면 열을 아니까요 그렇습니다.....

 

 

 

3. UV레진

가격이 바뀌었네요. 미니어몰 15000원, 쪼만한마을 15300원.

 

저는 UV레진을 잘 안써가지고요ㅋㅋㅋㅋㅋㅋ 음... 사실 클데레진은 안써봤는데 평가가 가장 좋은 레진이라 추가해뒀어요. 저도 사용중인 uv레진을 소진하고 나면 클데 제품을 구매할 예정. 미니어몰은 황변이 꽤 오는 것 같은 데다 경화 시간도 짧지 않아서(미경화가 남는 느낌....?? 오래오래 구워주면 뭐...) 재구매 안하지 싶네요..

쪼마 레진도 꽤 괜찮아요. 정말 기대 안 했는데 좋아서 아주 놀랐음. 황변은 아직 지켜봐야겠지만요... 대신 수축이 좀 많이 되는 편이니까 작업 스타일에 안맞는 분은 유의하셔야겠고 경화 후에 광택이 좋아서 따로 마감코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클데 레진은 다음에 써보고 추가하기로... 평이 워낙 좋아서 혹시 이 포스트를 레진 구매할때 참고용으로 읽고 계신 분들은 클데거 걍 사보세요ㅋㅋㅋ

 

 

 

원래도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정리하고 나니 새삼.... 가격 담합 오졋따리 오졋따............ㅠ 실제로 담합이라기 보다는 그냥 경쟁사가 책정한 가격대에 무난하게 탑승하는 거겠지만...........저렴한 레진들은 다른 유사한 화합물에 비해 넘 비싸요. 암만 봐도 더 저렴해야함. 글고 이상한 음.. 화방같은데서 파는 브랜드 모를 레진, 에폭시, 우레탄 이런거 존내 막 아무거나 사서 써봤는데 경화할 때 이건 분명 수명 깎는다 싶은 냄새가 나고 그럴 때가 많았어서...ㅋㅋㅋ 걍 메이저한 제품을 씁시다... 하는 결론을 냈답니다..... 끝

아 그리고 UV레진이랑 고급형 레진들은 우리나라 상품들이 다른 나라 제품들에 비해 가격은 낮고 퀄리티는 훌륭해요. 아마 네일아트쪽 산업이 발달해서 그런게 아닐까 혼자 추측하고 있지만 정확히는 모르겠어요ㅋㅋㅋ 그래서 국내샵 제품만 꾸준히 쓸 것 같네요. 진짜 끝!

댓글